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알아봐요

반응형

요즘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알 수 없는 어지러움을 느끼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를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를 해결해 주려고 다방면으로 노력은 하고 있지만 잘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러운 이유

 

신체에 통증을 느끼는 건 금방 알아챌 수 있는데 이게 아닐 때는 정말 난감합니다. 가만히 있다가도 하늘이 빙빙 돌고 울렁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알 수 없는 원인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밝혀내기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귀 관련 문제

 

만약 사방이 도는 느낌이 나거나 물체가 뒤집어 보이고 구토가 나온다면 몸의 균형을 담당하고 있는 귀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전정기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말초성 어지럼증으로 앞이 빙빙 거린다거나 주변이 돌아가고 이명과 난청 같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누운 상태에서 일어나거나 머리를 움직일 때 여기에 특이점이 없다면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로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면 자세 바뀜에 따라 회전성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이를 낫게 해주려면 재활이나 물리치료를 통해 이석을 전정 부위로 빼내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두통 증상

2. 고혈압과 편두통

혈압조절이 어려우면 혈액 20%를 필요로 하는 뇌에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이 있는 환자들에게서도 나타납니다. 물건이 위아래로 흔들리며 한쪽에 아픔을 느낍니다. 흔들림이나 기울임, 구역질이 나오고 눈부심도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이것 때문에 어지러운 경우가 꽤 많습니다.

 

뇌 이상

3. 뇌의 이상

사물이 2개로 보이고 말이 어눌해져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 걷는 게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몸의 한쪽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계속 나타나면 뇌 이상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 부위에 있는 뇌혈관이 막히면 일시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물체가 안 보이고 심하게 아프면 균형을 잡지 못한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입니다. 심각해지면 뇌종양이 되는데 서서히 시작되는 게 특징입니다. 심하면 뒤통수가 아프고 걷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4. 미주 신경성 실신

장시간 동일한 자세로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의 변화가 심할 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혈압이 저하되고 뇌 혈류량이 줄어 쓰러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눈이 캄캄해지고 어지러워지는데 대부분 자리에 앉거나 바닥에 누우면 일시적으로 회복됩니다. 천천히 일어나는 걸 습관화하고 강제로라도 휴식을 취하도록 합시다. 몸에 꽉 쬐는 옷을 입기보다는 여유 있게 입도록 합시다. 그리고 평상시에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합시다.

 

피로 누적

5.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누적된 피로

현대인들은 삶이 피로로 가득 차 있어 스트레스도 많고 불면증이 많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눈앞이 한 번씩 갑작스럽게 핑 돌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깨와 목덜미가 뻣뻣하게 굳고 경추 디스크 등이 있을 때도 잘 발생합니다.

 

 

6. 금단 증상

금연을 시작하고 나서 많이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이 조금 느려지다 보니 뇌로 이동하는 산소 및 피가 충분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몇 주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어지럼증 해결

 

지금까지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장시간 일을 해야 한다면 휴식을 틈틈이 취해주시고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혹시라도 계속 낫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도록 합시다. 따라서 건강한 일상을 오랜 기간 지켜나가고 싶다면 가벼운 현상이라도 간과하지 말고 꼼꼼히 확인해 주도록 합시다.

 

▶ 이런 글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눈이상 증상

턱관절 장애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 1개 칼로리 확인  (0) 2020.10.06
과식후 대처방법 알기  (0) 2020.10.03
다리 저림 원인 파악  (0) 2020.09.28
여자 헬스 운동순서 요약  (0) 2020.09.27
땀이 많이 나는 이유 6가지  (0) 2020.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