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후 대처방법 알기

반응형

하루하루 건강하게 보내고 계시나요? 오늘은 과식후 대처방법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참기 힘들어 지나치게 먹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망했다는 생각이 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과식후 대처

 

체중 변화가 생기는 요인과 과식후 대처방법만 잘 이해한다면 잘 대비할 수 있고 살 빼기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 건데 먼저 발생하는 이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2kg 정도 갑자기 늘어나는 건 정상이고 늘어난 것은 실제로 체지방이 아닙니다. 보통 아래 3개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글리코겐

우리 신체 내로 탄수화물이 들어오면 근육과 혈액에 쌓이게 되는데 이것은 Glycogen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게가 열량에 비해 더 나가는 편이기는 한데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면 한 번에 쏙 빠져나가버립니다. 결국 물처럼 쉽게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식물

평상시보다 많이 먹으면 음식물이 몸 안에 남는데 보통 위와 장에 머물고 있다 대변으로 빠져나갑니다. 이것도 몸무게에 영향을 주는데 원래 식단으로 돌아가면 다시 원상복구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과식을 하면 1000kcal 정도를 더 먹습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지방이 1kg 늘어나려면 7000kcal 이상 필요하므로 몸무게가 늘었다고 지방이 똑같이 늘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분

과식을 하면 평소보다 나트륨을 좀 더 먹게 되는데 체내 있는 수분을 잡아두려고 해서 무게가 일시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소변과 땀으로 배출됩니다. 가끔 수분이 몸에 찬다고 물을 안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을 먹으면 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므로 충분히 마시는 게 좋습니다.

 

살 빼기

과식후 대처방법

위에서 원인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부터는 다이어트하다 과하게 먹고 나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눕지 않기

절대로 눕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위가 꽤 늘어나 있는 상태입니다. 평상시보다 활동성이 떨어지므로  바루 누우면 오히려 소화가 잘 안되고 역류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배부르게 먹은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있다면 꼭 고치도록 합시다.

 

 

물 충분하게 마시기

그다음 과식후 대처방법으로 중요한 건 많은 물을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적당량 마시는 게 아니라 평소보다 더 드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변과 땀을 만들어 다량의 염류를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이는 곧 부기를 빠지게 만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과하게 먹으면 중독 현상이 생겨 현기증이 날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하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탄수화물

앞에서 알려드린 대로 과식을 하고 나면 글리코겐이 많아져 체중이 늘어납니다. 이를 원래대로 해주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양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닭가슴살이나 계란 등의 단백질 위주 음식을 챙겨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우나 또는 땀복

몸에 열을 내기 위한 준비운동 시 이용하거나 살을 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며 물과 염분이 함께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땀을 빠지게 하는 다양한 운동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지방 증가

 

지금까지 과식후 대처방법 대해 살펴봤습니다. 과식후 2~3kg 급격히 늘었다고 해서 낙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론상 체지방만 이렇게 늘어나는 건 불가능하고 1~2일 정도 잘 관리만 해주면 괜찮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운동을 하며 일주일에 한 번쯤 먹고 싶은 것을 먹는 방식이 있는데 이는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마 치팅데이라는 용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평소보다 탄수화물을 조금 더 많이 섭취해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좀 더 효율적으로 살 빼기 할 수 있게 돕습니다.

 

과식 스트레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쯤 과식했다고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합시다. 그대로 살 빼는 루틴을 잘 진행하신다면 더 발전한 본인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하는 건 나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니 이렇게 하는 건 피하도록 합시다. 다양한 방식들을 참고만 하며 나에게 맞는 과식후 대처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체했을때 어떤 음식 먹으면 좋을까?

소화불량의 원인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살 찌는 방법 가능?  (0) 2020.10.08
바나나 1개 칼로리 확인  (0) 2020.10.06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알아봐요  (0) 2020.09.29
다리 저림 원인 파악  (0) 2020.09.28
여자 헬스 운동순서 요약  (0) 2020.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