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 이유

반응형

앉았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

 

오늘은 앉았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 이유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누워있는 상황, 의자에 앉아있을 때 몸을 일으키게 되면 갑자기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플 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눈앞이 어두워지면서 다시 자리에 주저앉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어지럽고 두통, 목이 뻣뻣해짐, 전신에서 무력감,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있습니다. 

 

갑자기 일어나면서 몸의 혈류가 복부, 하체 쪽으로 몰리면서 상대적으로 뇌로 이동하는 양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이들은 혈류가 부족해지지 않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일어난다고 해서 증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신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앉았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 원인

반응형

 

나쁜 습관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어지러운 느낌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나쁜 습관들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운데 운동을 너무 격렬하게 하는 경우, 너무 오래 누워있다거나 앉아 있을 때, 극심한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샤워, 식사를 제대로 챙겨주지 않았다면 문제 생길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병

우선 심장, 중요한 혈관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가 있습니다. 혈관 통로 딱딱해지거나 좁아지는 경우,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 각종 트러블들이 생겨 혈류량 줄어들고 이로 인하여 어지럼증 찾아올 수 있습니다. 방치하게 되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신호가 있다면 소홀히 여기지 말고 빨리 대처해주어야 합니다.

 

현재 먹고 있는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혈압 환자들이 먹고 있는 혈압 강하제가 있습니다. 잘못하면 저혈압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뇨제도 관련이 있는데 전문의와 상의를 할 때는 현재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어지럼증

 

전해질 부족

인간의 몸 세포가 제대로 작동을 하고 에너지 생산해 내려면 마그네슘과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성분들을 전해질이라고 부릅니다. 만일 체내 결핍이 일어나게 되면 앉았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 두근거림과 구역감, 피로, 근육경련, 소화불량도 생기고 빈혈로 인해 눈앞이 캄캄해지기도 합니다. 나아지게 도와주고 싶다면 평소에 수분 보충을 충분하게 해우저야 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챙겨주어 미네랄 부족 일어나지 않게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땀이 많이 나는 편이라면 일을 하면서 중간에 틈틈이 이온음료 섭취해 주도록 합니다.

 

기타 질병

위에서 알려드린 요인들 말고도 류마티스, 당뇨, 알코올 중독, 갑상선 등도 관련이 있으니 조금이라도 이상 신호 느껴진다면 검진을 받아보도록 합시다.

 

어지러운 현상

 

위에서 앉았다 일어설때 어지러움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이유들이 이는 것을 확인해 보았는데 오랫동안 앉아서 일을 하는 시간이 많다면 중간에 스트레칭 틈틈이 실시하여 몸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힘들 때는 다시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해주도록 합니다. 억지로 참으면서 버티면 실신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반응형